대학원 개요

미국 대학원미국 대학원은 석사(Master)박사(Ph.D), 그리고 M.D.(Medical Doctor)나 J.D.(Juris Doctor) 같은 전문학위(professional degree)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부와는 달리 자신이 선택한 특정분야를 깊이 있게 연구하며 자신이 정한 학업 방향에 맞추어 세미나식 강의와 토론에 참여하고 학위논문을 작성하거나 졸업시험 등을 통과함으로서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학위 취득까지 통상 일반 석사는 2년 정도, 전문석사는 3년, 박사는 전공에 따라 3~5년,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통합된 통합 박사과정은 5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Professional degree 과정인 법대(Law School)의 J.D.(Juris Doctor)과정이 3년, 의대(Medical School)의 M.D.(Medical Doctor), 치대(DMD), 약대(Pharm.D)과정이 약 4년 정도 소요된다. 이들 전문학위 과정에 입학하려면 통상 4년제 대학을 졸업하여(약대는 대학 2년 수료 이상) 학사학위 이상의 자격이 필요하며 입학경쟁이 매우 치열하여 기본적으로 학교성적이 매우 우수하여야 하고 입학시험인 LSAT(법대), MCAT(의대), DAT(치대), PCAT(약대)에서 좋은 점수를 취득해야 하며 인터뷰 등,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입학이 가능하다. 특히 이들 전문학위 과정은 미국 시민권이나 최소 영주권자에게 우선 입학의 기회를 주는 학교가 많아 주립대학 지원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이 분야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전문대학원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석사학위 (Master's Degree)

석사학위는 교과과정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뉜다.

일반 석사(MA, MS)

미국 대학원전통적인 일반석사과정으로, 인문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전공자에게 수여되는 학위이다. 공학이나 농학 분야의 전공에 수여되기도 하는데, 순수하게 학문을 연구하고 연구한 내용을 이론적으로 체계화시켜 나가는 과정으로 Academic Master라고도 한다. 이 과정을 수료한 사람은 대부분 박사학위(Ph.D) 과정에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하므로 박사과정으로 가는 Bridge 과정이라고 할 수도 있다.
석사학위는 학위논문 작성 여부에 따라 다음 두 가지가 있어 자신에게 유리한대로 선택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두 학위과정 사이에는 학위취득 방법 외에 다른 차이가 없다.

  • Thesis Option: 일정한(24~30 정도)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논문을 작성함으로서 학위를 취득하는 코스.
  • Nonthesis Option: 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대신 6학점 정도의 학점을 추가로 이수한 후 졸업시험(Written Comprehensive Exam.)을 통과함으로서 학위를 취득함. 논문 제출 후 Oral Defence가 있다.
전문석사 학위(Professional Master's)

미국 대학원전문석사 학위과정은 실무위주의 실용적(Application of Knowledge)인 교과과정으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력자나 앞으로 특정분야의 현장에서 근무하게 될 사람을 위한 실무석사 과정을 말한다. 전문석사과정은 창의적인 연구보다 실무분야에 지식을 적용시키는데 더 많은 비중을 둔다. MBA, MSW(Master of Social Work), MFA(Master of Fine Arts), M.Ed(Master of Education), M.Eng(Master of Engineering), MPA(Master of Professional Accoutancy MArch. 등이 대표적이다.

교과과정상 인턴쉽(현장실습)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비논문(Nonthesis) 코스로 학위취득을 위해 논문을 제출할 필요는 없으나 졸업학점이 36-48 학점 이상으로 다소 많은 편이어서 졸업까지 3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전문석사 과정은 Terminal Master(최종석사)이며, 이 학위는 박사과정 입학과 별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아 박사과정에 진학예정자는 반드시 지원하기 전에 학교에 이러한 사항을 문의해 보아야 한다. 또한 과정의 특성상, 입학자격의 필수 요건으로 실무경력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SOP 작성 시, 경력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여 자세히 언급하고 대학원 지원동기가 앞으로의 업무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 추천서는 가급적 자신의 업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직장상사나 업무관련 관계자 중에서 받도록 하되 특히 자신의 업무능력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통합 박사 학위

최근 많은 대학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통합박사 과정은 석사와 박사과정을 하나로 묶어놓은 것으로, 두 과정을 각각 별도로 이수할 경우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요소와 불필요한 중복을 피하고 연구할 주제에 집중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졌으며 통합박사 과정을 중도에서 그만 둘 경우 이미 취득한 학점이 석사학위 요건에 충족되면 Master 학위를 수여하기도 한다.


2. 박사학위 (Doctoral Degree)

미국 대학원박사학위는 특정분야에서 훈련받은 연구학자로의 자질이 충분하다는 것을 공인 받는 것이며 교육과정 중 최종적이면서 가장 최고의 학위이다. 박사학위 과정은 미래의 대학교수, 연구학자가 될 인재들을 훈련하는 과정으로, 석사과정을 포함하여 70~90 학점 정도의 Coursework을 이수하고 Qualifying Exam 통과하여야 하며 학위논문(Dissertation) 작성, 논문 Defence 등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에야 비로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어렵고 험난하지만 한편으론 가장 영예로운 과정이기도 하다.

학위 종류는 Ph.D(Doctor of Philosophy)가 일반적이나 그 외에도 Ed.D(Doctor of Education), DBA(Doct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DA(Doctor of Art) 등 전문분야마다 실무형 박사학위들이 주어지기도 한다.

박사학위 취득과정

  • 지도교수 선정 및 자문위원단 구성 : 박사과정의 첫 학기가 끝나기 전에 전공교수 중에서 지도교수를 정하는데, 이 지도교수는 자신의 박사학위과정을 실제로 지도하게 되고 Advisory Committee의 위원장으로서 박사학위 자격심사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결정하기 전 여러 가지 면을 자세히 알아보고 신중히 판단하여야 한다. 지도교수가 정해지면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부전공(Minor Fields) 교수들 가운데서 2 명의 교수를 더 선정하여 자문위원단(Ph.D Advisory Committee)를 구성하게 된다. 2인의 자문위원 중 1인은 해당학과 외에서 선정하도록 요구될 수도 있다.
  • POS(Plan of Study) 제출 : 자문위원단 구성이 끝나면 지체없이 Advisory Committee 의 조언 하에 박사학위 학업계획서(POS)를 작성해야 한다. 박사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대학원으로부터 POS 에대한 승인을 반드시 받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 Coursework 이수 : 박사학위 논문작성에 들어가기 전 일반적으로 72 학점(석사과정학점 포함) 정도의 Coursework을 이수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Seminar 참석, Research paper 작성, 외국어 수강 등이 필수로 요구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평점 또한 최소 3.0 이상은 되어야 한다.
  • 논문심사 : 박사학위 논문 즉 Dissertation(석사학위 논문은 보통 Thesis라고 함)이 완성되면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논문심사위원단(Dissertation Committee)을 구성해야 하는데 먼저, 학과교수 중 한 분에게 위원장(Chairperson)이 되어줄 것을 요청한 후 나머지 위원들은 위원장과 협의하에 선정하되 최종적으로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Dissertation Committee가 구성되면 논문 Proposal을 세미나 2~3주 전까지는 심사 위원들에게 제출하고 Open Seminar에서 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발표된 논문에는 심사위원들의 이름과 제안서의 제목이 올라간다.
  • Defence of Dissertation : 박사학위의 마지막 관문이면서 가장 힘든 과정 중에 하나로, 최소 4명이상의 심사위원 교수의, 자신이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에 관한 집중적이고 끈질긴 질문에 응답하여야 하며 이 중 3명이상이 Accept를 해야 합격이다.

학위취득에 걸리는 시간은 전공과 과정 이수기간 중 발생하는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달라지는데 보통 석사학위 이후 3~5년 정도이며 상황에 따라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3. Professional Degree 과정

미국 대학원의대(Medical Doctor), 치의대(DMD), 수의대(DVM), 약대(Pharm D), 법대(JD) 학위를 Professional 혹은 First-Professional Degree라고 하며, 학부에서 Pre-medicine, Pre-dental, Pre-veterinary, Pre-law, Pre-Pharmacy 같은 관련학과에 해당하는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만 입학이 가능하다. 4년(법대는 3년)간의, 실습을 포함한 혹독한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National Board)과 주(State Board)시험을 합격한 후에야 비로소 의사, 약사, 변호사와 같은 공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Professional Degree 분야는 우리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신분과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이 보장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분야인 만큼 우수한 인재들이 입학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어려운 과정이다.

특히 전문의료인을 양성하는 의대나 치대, 수의대는 주로 주립대학교에 개설되어 있으나 주 거주민(Resident)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주립대학의 특성상 유학생이거나 타주에 거주하는, 미국시민일지라도 비거주민(Non-resident)은 거의 받아주지 않는다.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 의료 인력을 양성하는 차원에서 주(State) 거주민(Resident)에게 우선적으로 입학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그러나 사립대에 속한 의대나 치대는 이런 차별이 별로 없어 실력만으로 입학경쟁이 가능하다. 따라서 유학생들은 주립대학보다는 사립대쪽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좋으나 사립대학이라 하더라도 입학경쟁이 결코 만만치 않고 어렵사리 입학이 된다 해도 매우 비싼 학비를 감당할 재정적 능력과 혹독한 수련과정을 견디어 낼만한 개인적 능력 등이 뒷받침 되어야만 한다.